"스몰 오버랩 테스트(Small overlap front test)"란
시속 64㎞ 속도로 차량을 주행해 차체 전면부의 25%만을 장애물과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기존 40% 수준의 충돌 방식인 ‘일반 오버랩 전면 테스트(Moderate overlap front test)’와 달리 차량의 차체(프레임) 강성 취약점이 그대로 드러난다
아래 부터는 빌려온 자료입니다. 원게시자의 항의시 정중히 삭제합니다^^
미국 IIHS 새 충돌테스트 결과 (중형 일반부분)
이번엔 2012년 12월20일 IIHS가 발표한 중형 일반 테스트 결과입니다.
닛산 맥시마 (한국 판매되지 않는 모델)
차체 MARGINAL을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ACCEPTABLE
토요타 프리우스 V(역시 한국판매 되지 않는 모델) 역대 최악 판정
머리,가슴 GOOD 제외한 전 항목 POOR-종합등급 POOR
토요타 캠리
머리,가슴,허벅지 GOOD, 정강이/발 ACCEPTABLE, 차체, 더미 움직임 억제 POOR-종합등급 POOR
폭스바겐 제타(2012년 10월 이후 생산 모델)
머리,가슴,허벅지 GOOD, 정강이/발 POOR, 차체, 더미 움직임 억제 MARGINAL-종합등급 MARGINAL
현대 쏘나타
머리,가슴,허벅지 GOOD, 차체, 정강이/발 MARGINAL, 더미 움직임 억제 ACCEPTABLE-종합등급 MARGINAL
쉐보레 말리부
머리,가슴,허벅지 GOOD, 차체, 정강이/발, 더미 움직임 억제 MARGINAL-종합등급 MARGINAL
폭스바겐 파사트(2012년 10월 이후 생산 모델)
머리,가슴,허벅지,정강이/발 GOOD, 차체 ACCEPTABLE, 더미 움직임 억제 MARGINAL-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스즈키 키자시(국내 판매 X, 이 결과가 나오고 얼마 안 있어 스즈키가 판매부진을 이유로 미국에서 철수했다죠. 좋은 결과 받아놓고...)
더미 움직임 억제 ACCEPTABLE 제외한 전 항목 GOOD- 종합등급 GOOD 으로 TOP SAFETY PICK 획득
스바루 레가시(2012년 8월 이후 생산 모델)
차체 MARGINAL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닛산 알티마(2012년 11월 이후 생산 모델)
머리,가슴,허벅지,더미 움직임 억제 GOOD, 차체 ACCEPTABLE, 정강이/발 POOR-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마쓰다 6 (2009~2013년형까지 나온 구형모델. 2012년 12월 결과발표 당시 테스트 모델입니다.)
머리,가슴,허벅지,정강이/발 GOOD, 차체 ACCEPTABLE, 더미 움직임 억제 MARGINAL-종합등급 ACCEPTABLE 근데 구형 모델은 후방충돌테스트에서 MARGINAL을 받아 TOP SAFETY PICK 는 커녕 TOP SAFETY PICK 근처도 못 가봤습니다.
그리고 신형 마쓰다 6(얼마 전 결과 발표)
가슴,허벅지 GOOD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 ACCEPTABLE-종합등급 ACCEPTABLE 로 신형은 TOP SAFETY PICK 획득
기아 옵티마 (내수명 기아 K5)
차체 MARGINAL 제외한 모든 항목 GOOD-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근데 같은 플랫폼 쓴 차들인데 왜 쏘나타랑 둘이 결과가 다를까요? 궁금하네 이거...)
혼다 어코드 쿠페(북미에서는 세단형 말고도 쿠페형도 판매합니다.)
차체,더미 움직임 억제 ACCEPTABLE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포드 퓨전(2012년 12월 이후 생산 모델)
위의 혼다 어코드 쿠페와 항목별 등급 같아 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닷지 어벤저(크라이슬러 200과 형제차)
머리,가슴,허벅지,정강이/발 GOOD, 차체 ACCEPTABLE, 더미 움직임 억제 MARGINAL-종합등급 ACCEPTABLE로 TOP SAFETY PICK 획득
혼다 어코드 세단
차체 ACCEPTABLE을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GOOD으로 TOP SAFETY PICK + 획득
확실히 혼다가 우위에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오죽하면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 관해 취재한 미국 자동차 잡지 'MOTOR TREND'가 "스몰 오버랩 테스트 결과를 보듯 안전성에 신경을 많이 쓰는 메이커는 혼다와 볼보뿐이다" 라는 의견을 냈겠습니까. 그럼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 밑에 보너스로 테스트한 차들을 보십시오.
혼다 시빅 쿠페 (시빅 역시 북미에선 쿠페형도 판매합니다.)
정강이/발 MARGINAL을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GOOD으로 TOP SAFETY PICK 획득
혼다 시빅 세단
정강이/발 ACCEPTABLE을 제외한 전 항목 GOOD-종합등급 GOOD으로 TOP SAFETY PICK 획득
볼보 XC60
전 항목 GOOD으로 종합등급 GOOD → TOP SAFETY PICK 획득하고 현재 모든 테스트 결과를 종합하면 스바루 포레스터와 공동 1위
모든 회사들이 혼다와 볼보(물론 이젠 스바루도 포함)처럼 안전에 심혈을 기울여 차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쉐** 말**처럼 결과가 명백히 나왔는데 쇠공 충돌테스트다, 컨테이너 누르기 테스트다 해서 괜한 속이기 마케팅으로 선전만 죽어라 하지 말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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